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세상의 모든 법칙: 왜 예쁜 여자는 착하다고 생각할까?

세상의 모든 법칙: 왜 예쁜 여자는 착하다고 생각할까?


사람들은 왜 용모로 모든 것을 평가할까?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손다이크는 장교들에게 병사들을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라고 했다. 그 결과 인상 좋고 품행 좋은 병사가 거의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손다이크는 이것을 두고 후광효과(Halo Effect)라고 불렀다. 



후광효과는 긍정적인 특징 하나가 그 사람의 다른 면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첫인상이 좋지 못한 병사들은 매사를 다 못한다고 평가받았는데 이것을 악마효과(Devil Effect)라고 불렀다. 





사람을 평가할때만이 아니다. 상품을 평가할 때도 유명브랜드이기 때문에 품질까지 우수할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인다. 




똑같은 마켓팅 책인데 한쪽은 하버드가 선정한 책이라는 라벨을 붙이고 가격을 무려 2배 가까이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불티나게 팔렸으나 아무 것도 없는 마켓팅 책은 거의 팔리지 않았다고 한다. 


왜 우리는 알면서도 매번 후광효과에 속는걸까? 



이는 우리의 뇌가 처리해야할 정보가 너무 많다는 데 있다. 모든 특징을 전부 평가하기엔 한계가 있다보니 최대한 빠른 시간에 파악하려면 어떤 한 정보에 기반해서 다른 면까지 해석하게 된다. 


다시 말해 하나를 보고 열을 판단한다. 우리가 평가하는 부분은 상당수 편견일 수 있다. 


세상의 모든 법칙 제목에 대한 이야기는 왜 없냐고? "왜 예쁜 여자는 착하다고 생각할까?"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속담이 있듯이 한 정보에 기반해서 평가를 내리는 것이고 예뻐서 가진 호감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예쁜 여자가 사랑을 많이 받아 착할 수도 있다. 필자의 이런 생각 또한 분명 선입견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