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세타2엔진 차종 GDI 결함

세타2엔진 차종 GDI 결함


현대기아차 정말 정말 실망이 크다. 세타2 엔진이 문제가 있음을 초기 2011년에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리콜을 하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는 소송을 통해 문제점을 제기하자 보상을 해줬고 또 해당 차량에 대해 리콜을 했다. 하지만 한국 소비자를 봉으로 아는 건지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에 대해 보상은 커녕 리콜을 하지 않고 있다. 


고속도로에서 세타2엔진 폭발로 차가 불탄 K5


KBS, MBC, SBS 공중파 3사가 세타2엔진 결함에 대해 정확하게 지적했지만, 현기차는 묵묵부답이며 고작하는 게 보증기간을 늘인다고? 


사람 목숨 잃고 나서 그런말을 할 수 있을까? 엔진이 작동이 멈추면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고 핸들 또한 거의 잠겨버린다. 게다가 엔진 폭발로 인해 목숨을 겨우 건진 사람 이야기는 들리지 않는건가? 


모두가 세타2엔진 결함 문제를 알고 있는데 
자사의 이익을 위해 현기차는 진실을 말하고 있지 않고 숨기고 있다.

생명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소비자를 우롱하는 부도덕한 기업인 것이다.


현기자동차, 기아자동차 답없다. 소비자가 불매하는 수밖에는 답이 없다. 자국민을 보호하지 못하고 미국 사람과 차별하는 현기차 너희들도 제대로 한국 소비자에게 차별당하는 수밖에 없다. 지금껏 대한민국 사람들이 애국심으로 국산제품을 이용해왔지만, 자국민이 받은 건 차별과 상처뿐



세타2엔진 차종

YF 쏘나타 / HG 그랜저 / K5 / K7 / 스포티지 차종 중 일부 약 22만대로 추정


KBS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 기준

2.4 GDI 엔진, 2.0 터보 GDI 엔진


GDI 결함: 소음, 시동 꺼짐, 화재 발생 


현대 소나타 리콜 


현대차는 미국에서 생산된 2011~2012년 YF 소나타에 대해 리콜을 실시했다. 현대차는 미국에서는 공문에서 "커넥팅 로드 베어링의 노후된 상태로 계속 운행할 경우 차가 정지 할 수 있습니다."라고 정확하게 문제점을 지적하고 구매자에게 알리고 있다. 


미국 똥이나 닦아주길 바란다. 

현기차는 본사를 미국이나 멕시코로 

이전해서 한국에서는 차를 팔지 말기를 바란다. 


미국 집단 소송 변호사에 따르면 2011년~2014년 사이 차량 고객들은 모두 같은 문제를 겪었다고 한다. 



현대측은 현대자동차 공식 블로그(2016년 10월 10일)에서 "미국산 세타2엔진 경우 미국 엔진 생산 공정도의 청정도 관리 문제(이물질)로 발행산 사인이므로 국내 생산엔진에는 해당되지 않는 사항입니다."


현대기아차는 2016년 10월 12일 국내 품질 보증 기간 연장을 발표했다. 엔진 보증 기간을 기존 5년 10만KM에서 10년 19만KM로 연장하기로 한 것이다. 


K5 세타2엔진 구멍

현대 기아차 누가 믿고 구매를 하나?


현대 세타2엔진 보증기간 연장 

대상 차량: 세타2엔진 2.4 GDI / 터보 GDI 엔진 


세타2엔진 차종: 쏘나타 YF

- 생산기간: 2009년 7월 ~ 2014년 2월 

- 대수: 6,169대


세타2엔진 차종: 그랜저 HG

- 생산기간: 2010년 12월 ~ 2014년 5월 

- 대수: 135,952대


변경사항 (현기차 세타2엔진 공통)

- 엔진(숏 블록 어셈블리) 보증기간 연장: 10년 19만km

- 유상으로 수리한 고객은 수리비, 렌트비, 견인비 등 전액 보상


소비지가 모두 세타2엔진 GDI 결함 문제를 아는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있다.


기아 쎄타2엔진 보증기간 연장 

대상 차량: 쎄타2엔진 2.4 GDI / 터보 GDI 엔진 


세타2엔진 K5 (TF)

- 생산기간: 2010년 5월 ~ 2015년 5월 

- 대수: 13,641대


세타2엔진 K7 (VG)

- 생산기간: 2011년 2월 ~ 2015년 12월 

- 대수: 62,517대


세타2엔진 스포티지 SL

- 생산기간: 2011년 3월 ~ 2015년 8월 

- 대수: 5,961대



심지어 세타2엔진 결함에 대해 강하게 리콜할 것을 주장해왔던 현대자동차 김광호 부장은 그 일 때문에 회사에서 해고되었다고 한다. 회사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는 충신을 짜르다니 현대차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내부 고발자 김광호 씨가 말하는 세타2엔진 결함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자. 


세타2엔진 결함 내부 문서


현대 세타2엔진 GDI 결함 

생각하는 최종 목표는 세타2엔진이 구조적인 결함을 안고 있다. 세타2엔진 결함이 소음으로 끝나고 크게 안전문제가 아니라면 더 이상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안전 문제는 고객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다. (정말 사이다 같은 발언이다.) 이 문제는 반드시 올바른 방향으로 처리가 되어야 한다. 


지금은 비용만 조금 들이면 되지만, 나중에는 회사(현기차)가 망할 수 있다.  그런식으로 회사 내부에서 계속 이야기를 했지만 그게 안되다 보니까 한 1년을 기다렸다. 



회사에서 그렇게(미국 공장 엔진조립시 청정도 관리 문제) 설명하고 있는데 제대로 해명이 안된다. 궁여지책으로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미국 YF 쏘나타 리콜에 대해 미국에서만 문제가 되고 있다는 포장하기 위해 이물질 문제를 갖다 붙인거다. 이물질 문제는 조금 있는데 그걸 전체로 확대했다. 이물질 부분은 초창기에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이물질이 붙어 있어도 오일 압력으로 계속 순회하면서 이물질이 다 떨어져 나온다. 이물질이 문제였으면 초창기에 다 나온다. (세타2엔진 GDI 결함)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보니 3~4년 이후에 계속 문제가 된다. 


결론적으로 전체를 다 설명하기 위해 91%는 이물질로 설명이 안된다. 


세타2엔진 GDI 결함 커넥팅 로드 베어링 문제 

1999년식 쏘나타 베이링에는 문제가 없다.

세타2엔진에 있는 커넥팅 로드 베이링에는 긁힌 흔적이 있다.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록 엔진 실린더 외벽의 흠집은 더 많고 더 굵다.

앞으로 주행거리가 늘어나면 사고가 더 많아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전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커넥팅 로드 베어링 강성

2. 커넥팅 로드 자체의 재질(소결품)


엔진이 파손되는데 그런 문제를 사전에 안 생기도록 조치를 해주는 게 필요하다. 그 문제가 발생하면 고쳐주겠다는 것은 보증수리 개념이다. 보증수리를 해서 차를 고쳐주겠다는 것은 지금 안전 문제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다. 


양심있는 내부 고발자 김광호 씨 (이렇게 애사심 많은 충신 김광호씨를 현대차는 해고했다.)



세타2엔진의 커넥팅 로드는 단단하지만, 늘어나는 비율 연신율이 낮다. 그래서 99년형 소나타 부품에 비해 쉽게 부러질 수 있다. 


99년형 쏘나타 커넥팅 로드는 쇠를 깎아 만든 단조품이고, 세타2엔진의 커넥팅 로드는 금속가루를 붙여 제조한 소결합품이다. 


세타2엔진 GDI 결함 이유: 커넥팅 로드 재질 문제 


세타2엔진 결함 엔진이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면 그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 폭탄이 우리 주변에 있다는 것이다. 더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결함 내용을 명백히 밝히고 해당 차량 전부 리콜해야 한다. 이런 세타2엔진 GDI 결함 차가 노후화되면서 더 많이 발생할 확률이 있다.


공중파 방송 3사가 현대차와 기아차는 세타2엔진 GDI 결함에 대해 크게 잘못되었다고 보도를 하고 있지만, 꿈쩍하지 않고 자사의 이익을 위해 보증수리로 대처하고 있다. 


커넥팅 로드가 부셔져 세타2엔진에 구멍이 생긴 모습


신뢰를 져버린 기업은 앞으로 절대로 쉽게 회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국민 생명을 파리 목숨으로 내모는 현기차에 대단히 실망이고 필자는 현대차를 산 것을 매우 후회한다.


세타2엔진 결함 문제가 리콜이 아닌 보증수리 개념으로 마무리 될 경우, 앞으로 절대 절대 현대차, 기아차를 사지 않겠다. 현대차 불매 운동에 모두가 참여했으면 좋겠다. 기아차 불매 운동에 모두가 동참해 국민의 피를 빨아먹고 거대 이익 집단이 된 현기차를 응징해야 한다. 


국민의 피로 기업을 키워줬더니 돌아오는 것은 차별뿐! 현기차 최고의 고객인 미국인한테만 차를 팔길 바란다. YF 쏘나타가 나올 당시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전모델보다 좋지 않은 족같은 부품을 끼워판다는 소문이 나돌았는데 그것이 진실이었다. 


부도덕한 현기차 앞으로 망했으면 좋겠다. 사람이 죽고 나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다함께 오열해야지만 정신차릴래? 지금도 늦었지만, 그땐 이미 더 늦었다. 




MBC 시사매거진 현대차 의문의 엔진 다시보기 동영상

2016년 9월 25일


2016년 10월 7일 SBS 뉴스 다시보기 동영상


 

2016년 10월 11일 SBS 뉴스 다시보기 동영상 


KBS 소비자 리포트 세타2 엔진의 비밀 다시보기 동영상

2016년 11월 18일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