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자

폴더 파일 강제삭제

폴더 파일 강제삭제


아직도 파일 및 폴더 삭제 권한 (TrustedInstaller)으로 헤매고 있는가? 아니면 아래의 메시지가 떠서 파일이나 폴더 강제 삭제가 되지 않는가? 


파일이 삭제가 안될 때 / 폴더 삭제 안될 때 나타나는 메시지


1. 이 폴더를 삭제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2.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권한이 필요합니다. 


3. 이 폴더를 변경하려면 TrustedInstaller에서 사용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3. 이 파일을 변경하려면 TrustedInstaller에서 사용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안지워지는 파일, 안지워지는 폴더는 저장 공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골치 덩어리다. 파일 삭제가 안될 때, 폴더 삭제가 안될 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꽤나 복잡하다.


신뢰할만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단축할 수 있다. 


안지워지는 파일 강제 삭제<Unlocker, 언락커> 프로그램

폴더/파일 강제삭제프로그램



여기서 강력하게 추천하는 폴더 강제 삭제 및 파일 강제 삭제 프로그램은 언락커(Unlocker)이다. 


먼저 네이버 소프트웨어 등에서 언락커(Unlocker)를 다운 받자.


파일명: Unlocker1.9.2.exe


위 파일을 클릭하여 언락커 프로그램을 설치하자. 설치할 때 2가지만 주의하면 된다. 


언락커(Unlocker) 설치 시 주의사항

1. Quick (Recommended) 빠른 설치 (권장) - 선택 하지 말 것

2. Advanced를 선택하고 "Install Delta toolbar"를 체크 해지할 것

3. 업데이트 검사 - 필요없음 체크하지 말 것


파일/폴더 강제삭제프로그램 언락커 (Unlocker) 설치


그림에서 보듯이 Delta Toolbar를 설치할 것인지 아닌지 묻고 있다. "Install Delta toolar"에 체크해지해 필요없는 툴바를 설치하지 않도록 유의하자. 



안지워지는 파일 강제 삭제<Unlocker, 언락커> 프로그램


업데이트 검사는 설치할 필요없다. 지금 기능으로도 충분하고 업데이트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업데이트 검사 설치할 필요가 없다. 


언락커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자. 


폴더나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 "탐색기 확장 메뉴"가 아래 그림처럼 보인다면 마법봉 표시가 되어있는 "Unlocker"를 클릭해보자. 


<Unlocker, 언락커> 파일 폴더 강제 삭제 


메시지로 "잠겨진 핸들이 없습니다. 그러나 Unlocker가 이 개체를 다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체에 대해 실행할 동적을 선택하시요."와 "동작 없음"이라고 나온다. 이때 폴더 강제삭제를 원한다면 "삭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자.


<Unlocker, 언락커> 파일 폴더 강제 삭제


메시지로 "잠겨진 핸들이 없습니다. 그러나 Unlocker가 이 개체를 다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체에 대해 실행할 동적을 선택하시요."와 "동작 없음"이라고 나온다. 이때 폴더 강제삭제를 원한다면 "삭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자.



위와 같이 언락커 프로그레스바가 보이는데 폴더 및 파일 크기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다르다. 윈도우 폴더나, Program Files 폴더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 


위와 같이 <성공 - 이 개체가 삭제되었습니다.> 메세지를 받게 되면 폴더 및 파일 강제삭제가 성공적으로 실행된 것이다. 



위 처럼 시스템 파일을 삭제했을 경우 <오류 - 이 개체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 부팅 할 때 삭제할까요?>라는 메시지를 받게 된다. <예>를 클릭하면 부팅 때 삭제된다. 

필자는 하드디스크 대신 SSD를 추가 설치해 기존의 윈도우를 D 드라이브로 설정하고 SSD를 C드라이브로 설정해 윈도우를 재설치했다. 따라서 D 드라이브에 있는 윈도우 및 프로그램 파일들은 필요가 없었다. 필자가 강제삭제한 폴더는 다음과 같다. 

강제 삭제 폴더 목록
Program Files
Program Files (x86)
Windows 
Windows.old
Windows10Upgrade

특히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등에서 사용자 권한으로 인해 폴더 및 파일 강제삭제를 할 수 없었다면 언락커(Unlocker)를 사용해보자. 정말 편리하고 좋다. 

추가 팁
휴지통 속성에 들어가서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 
부분을 클릭해주면 수고로움을 덜 수 있다. 
휴지통 위치가 드라이브별로 되어 있으니 지정해주는 게 좋다.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