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 증상 원인 치료 예방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 증상 원인 치료 예방


본고에서는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횡문근융해증 증상과 횡문근융해증 치료, 횡문근융해증 예방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이란? 

횡문근융해증(Rhabdomyolysis)이란 근육이 녹는 질병이다. 이 질병은 스피닝 부작용으로 유명하지만, 갑작스러운 고강도 운동을 해서 생기는 병이다. 스피닝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고강도 운동 모두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횡문근 융해증에서 횡문근은 가로무늬근을 말한다. 가로무늬근은 근섬유로 이루어진 근육이고 주로 움직이는 관절 주위에 있다. 한마디로 가로 무늬 근육을 말한다. 


용해증은 녹아 풀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횡문근 융해증이란 근육이 녹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횡문근 융해증은 근육 녹는 병이라는 뜻이다. 



갑작스러운 고강도 운동은 근육을 녹인다. 근육 속에 있는 물질 마이오글로빈, 칼슘, 칼륨 등이 녹아 혈액 속으로 스며들어 어처구니 없게도 장기를 망가뜨린다. 


특히나 마이오글로빈 물질은 신장 세뇨관 세포를 죽여서 급성 신부전증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해 질소 노폐물이 축적되고 이로 인해 체내 수분 균형이 깨지고 심장과 폐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심할 경우 신부전증이 만성으로 변해 혈액 투석을 해야하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다.



횡문근융해증으로 근육이 녹아 근무력감, 근육통, 피로감, 부종, 통증이 찾아온다. 갑작스럽게 고강도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는데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으면 근육 세포막이 손상되고 세포 속 물질이 터져 세포 밖으로 나와 혈액 속으로 스며든 후에 온몸으로 돌아다니면서 장기를 망가뜨린다. 암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 증상

횡문근융해증을 확인하는 방법은 바로 소변색이다. 소변이 콜라색으로 변하면 횡문근융해증을 강하게 의심해야한다. 소변 색깔이 콜라색인 이유는 마이오글로빈과 칼륨 등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횡문근융해증에 걸려있어도 소변 색깔이 변하지 않는다. 병이 꽤 진행된 후에 증상이 나타나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 원인

앞서도 말했지만, 이 질병의 원인은 바로 평소 잘 쓰지 않는 근육을 무리하게 쓰거나 장시간 고강도 운동을 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또 지나친 음주와 약물의 부작용이 횡문근융해증 원인이 되기도 한다.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 치료

현재 완벽한 치료법이 없다. 잘 알려진 횡문 근융해증 치료법으로는 수액을 지속적으로 맞아 마이오글로빈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미 신장에 큰 손상이 가해졌고 소변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혈액 투석을 병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 예방

예방이 최고 좋은 방법이다. 근육통이 왔다면 반드시 쉬어주어야 한다. 운동 안하던 사람이 조금 무리하게 운동하면 다음날부터 근육통으로 걷기가 불편한데 이런 증상이 왔는데도 불구하고 근육통을 풀기 위해서 아파도 참고 운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또 헬스장에 낸 돈 아까워서 아파도 운동을 지속하는 사람이 있다. 이렇게 근육통이 있어 아픈 것을 참고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횡문근융해증이 찾아오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체력 수준을 알고 처음 운동을 시작한다면 아주 가볍게 운동을 해야한다. 1~2주일마다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아가는 것이 좋다. 헬스장에 운동 잘하는 사람들을 의식할 필요가 전혀 없이 오직 자신만을 위한 가벼운 운동을 해야한다. 



고온과 높은 습도는 횡문근융해증을 가속화시킨다. 고온에 오래 노출이 될 경우 에너지를 얻는 대사 과정이 억제되어 근육 세포막이 녹기 시작한다. 


횡문근융해증을 예방하는데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 근육 생성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할 경우 근육 세포막이 손상으로 이어지는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을 골고루 섭치해 에너지 부족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 


운동 후에 활성 산소가 발생한다. 이는 근육 세포막 손상으로 이어지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비타민 A,C,E 등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치면서... 

스피닝 부작용 횡문근융해증을 살펴보았다. 스피닝은 러닝머신, 사이클, 수영 등에 비해 고강도 운동으로 많은 칼로리를 소비해 살빼는데 정말 효과적인 운동이지만 부작용도 있는 만큼 처음 시작할 때 각별한 주의를 해야한다. 


스피닝을 처음 시작한다면 무리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강사가 시킨다고 시킨대로 따라서는 안된다. 강사는 여러분의 체력 수준을 모르기 때문이다. 절대로 열심히 하지 않아야 한다. 


스피닝을 타기 위해서 기초체력이 부족하다면 먼저 선행 운동으로 러닝 머신이나 하체 근력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지 않다면 스피닝 부작용으로 횡문근융해증에 걸려 병원 신세를 질지 모른다. 


이상 스피닝 부작용인 횡문근융해증 증상, 횡문근융해증 원인, 횡문근융해증 치료, 횡문근융해증 예방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