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천기누설 비타민 주의사항

스토리포유 2016. 11. 14. 17:52

천기누설 비타민 주의사항


우리가 먹어왔던 비타민이 내몸을 망칠수 있다? 자칫 잘못하면 독이 될 수 있는 비타민의 두얼굴! 비타민이 좋다고 무분별하게 많이 먹으면 당뇨, 고혈압 등이 악화될 수 있다. 심지어 암까지 부를 수 있다. 


알면 약이 되고 모르면 독이 되는 비타민! 똑똑하게 섭취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천기누설 비타민 민 섭취 주의사항을 살펴보자.



비타민 영양제는 비타민을 함축해기 때문에 건강보조제가 될 수 있지만, 합성 비타민이라 체내 흡수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고 잘못 복용하면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이 때문에 음식을 통한 천연 비타민 섭취가 중요하다. 


공복에 먹는 비타민 vs 식사 후 먹는 비타민, 어떤 것이 좋을까?  

사실 필자는 비타민을 공복에 많이 먹어왔는데 이 사실을 알고 충격적이었다. 



Q: 비타민은 언제 섭취하는 게 좋은지?

비타민 영양제는 공복에 먹는 것이 금물이다. 비타민 영양제는 산도가 있어 위에 무리가 되어 공복에 먹을 경우 속 쓰림이나 복통을 호소할 수 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이나 지방과 같은 영양소가 소비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밥이라는 에너지가 들어와야 비타민이 일꾼이 되어 제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비타민 영양제는 반드시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Q: 흡연자 비타민A를 과다섭 취하면 안되는 이유?

흡연자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비타민A를 복용하는 경우 폐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음식에 포함된 비타민A는 걱정할 게 없지만, 영양제가 농축된 약을 먹는 경우에는 실제 폐암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 자료가 있다. 



Q: 감기약과 비타민C를 함께 복용하면 발암 물질이 생기는지?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감기약의 보존제 성분인 벤조산나트륨+비타민C = 발임물질? (X)

벤조산나트륨과 비타민C를 동시에 복용하더라도 위장에서 소화, 흡수되기 때문에 반응 시간이 충분치 않아 발암 물질인 벤젠을 만들 가능성은 희박하다. 하지만 필자 생각은 안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천기누설 비타민 올바른 섭취법 

Q: 비타민 섭취 시 성분표를 잘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발포 비타민에 보통 비타민만 들어 있는 게 아니라 사실은 나트륨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다. 발포 비타민은 기포를 내기 위해 탄산수소나트륨이라는 성분을 추가하게 된다. 이때문에 필요 이상의 나트륨을 함유하게 된다. 나트륨이 적게는 200~300mg, 많게는 1,000mg까지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다. 발포비타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되어 고혈압, 심장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 



Q: 비타민을 파괴하는 채소는?

오이와 당근이 비타민을 파괴한다. 신선한 당근과 오이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가 있다. 하지만,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도 많이 들어가 있다. 따라서 당근과 오이를 다른 채소나 과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대부분 파괴 된다. 생당근고 생오이는 다른 채소나 과일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는 물에 잘 녹는 것이 특징이라 과일과 채소를 씻을 때는 물에 단시간 세척하는 것이 좋다.


살균을 위해 식초 물을 사용할 때도 5분 이상 담그지 않을 것을 추천한다. 


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뿌려 먹으면 비타민C가 파괴된다. 설탕 대신 소금을 토마토에 뿌려 먹으면 오히려 단맛은 증가된다.  토마토 + 소금은 비타민의 파괴를 막는 좋은 섭취법이다.



Q: 샐러드를 먹을 대 알아두면 좋은 비타민 섭취법은? 
비타민을 파괴하는 성분은 산성을 만나면 줄어들게 된다. 채소 샐러드를 만들 때 드레싱에 식초를 한 방울만이라도 섞어주는 것 또한 비타민C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상 천기누설 비타민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과 비타민 복용 주의사힝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