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란파라치 학원 수입 연봉
김영란법 란파라치 학원 수입 연봉
란파라치 보상금 최대 30억원이나 된다. 보상금은 보상대상가액에 따라 달라진다. 란파라치 포상금 2억원이다.
란파라치 뜻은 김영란 + 파파라치의 합성어로 김영란법을 어기는 공직자들을 몰래 신고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란파라치 수입이 커 란파라치 학원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란파라치 학원이라고 검색하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공익신고요원으로 검색하면 김영란법을 포함해서 고용노동부 관련 신고 포상금, 국토해양부 신고 관련 포상금 등 다양한 신고포상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찌라시 같은 것으로 홍보하기도 하는데 란파라치 양성학원의 대표적인 문구로는 "내부자들 모집합니다"라는 멘트가 있다.
김영란법 학원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아래의 검색어로 하면 좀 더 다양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김영란법 학원 검색어
1. 공익신고요원
2. 시민감시단
3. 신고포상신고요원
4. 불법탈법김사단
5. 파파라치
최근 김영란법 10계명이 떴다.
이에 대해 란파라치 5계명이 있다.
1. 세종시, 시청과 구청, 학교 주변이 노다지다.
2. 사무실 좌석배치표를 확보하고 공지자 얼굴을 확인해라.
3. 한정식, 일식집 가는 사람을 노려라.
4. 식사 장면을 찍어라.
5. 버려진 영수증을 주워라.
란파라치 학원 문제점
검사출신 김광삼 변호사에 의하면 란파라치 학원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란파란치 학원에 수강생 강의실이 가득한데 문제점들을 짚어 보자.
1. 신상 및 증거 확보해야
김영란법 신고는 112가 아닌 서면(온라인 가능)으로 해야한다. 따라서 위반한 사람이 공직자인지부터 시작해서 신상과 증거 자료 등을 파악하는 것이 사실상 힘들다. 그 자리에 합석한 사람이 아니라면 두 사람의 관계를 명확하게 알기가 힘들다.
2. 투자에 비해 수익이 크지 않다.
일반인이 받는 보상금은 4%~30%에 불과하다. 1억원 이하가 30%인데 만약에 보상대상가금액이 10만원이라고 하면 3만원을 받게 되는데 이것 받으려고 잠복하고 사진 찍고 영수증을 취득하는 것이 손해라는 이야기다. 신고해봤자 위반이 아닐 수고 있고 무고죄로 오히려 걸려들 수도 있어 현실성이 떨어진다.
란파라치 학원에서는 최대 30억까지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고 달콤한 이야기를 하는데 공직자들은 바보가 아니다. 그들도 고발 조치를 당하지 않기 위해 조심하고 있다.
3. 증거 확보가 불법적이지 않아야 한다.
란파라치가 신고 포상금 및 보상금을 받는 것이 쉽지 않다. 김영란법 협의 입증을 위해서는 사진, 녹취 영수증 등 증거물을 확보해야하는데 그 증거물이 불법이 아니어야 한다.
몰래 카메라를 설치해서는 안되고, 도청장치를 이용해서도 안된다. 대화에 참여하고 있는 자라면 상대방 허락없이 녹취하더라도 문제 되지 않는다.
4. 과태료 확정 전까지는 보상금은 없다.
만약에 신고를 해서 기소가 되지 않는다면 보상금을 받을 수가 없고 또 증거자료에 대해 위반자의 과태료가 확정된 후에 보상금을 받을 수 있어 불확실한 요소가 많다.
따라서 란파라치를 하는 것은 기회 비용적인 측면으로 볼 때 수입이 크지 않다는 이야기다. 물론 그 중에 능력자들은 고수익, 고연봉을 챙길 수도 있겠지만 아주 일부 이야기일 것이다.
란파라치 연봉
란파라치 학원 관계자 말에 따르면 교통법규 위반 신고포상제로 활동하던 시절 평균 월 2~3천 정도 수익을 얻었다고 한다. 지금은 월 1~2천만원 정도 되는데 란파라치 덕분에 수입이 5배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란파라치 연봉이 월 5천에서 1억까지 된다고?
란파라치 학원 상술
요즘 란파라치 과장 광고가 성행하고 있다고 한다. 월 300만원을 보장한다고 하는 광고도 있고 무료 특강을 미끼로 초소형 몰래카메라 등 장비를 팔아 돈벌이를 하는 파파라치 학원이 있다고 한다.
증거가 명확하지 않으면 무고죄로 걸릴 수도 있으니 란파라치 쉽지 않다. 하지만 란파라치가 있음으로 해서 긍정적인 효과는 분명 있을 것이다. 누군가 보고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워줄 수 있을 것이고 란파라치로 인해 깨끗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